교과목번호 CP24147  교과목명 인터넷응용프로그래밍 학점
(설계인정학점)
 3.0
(1.0)
이수구분  전공선택
개설학과 정보컴퓨터공학부 개설학년  2  개설학기 2학기
교과목책임교수 권혁철 연구실(전화) C26-407 (2218) E-mail hckwon@pusan.ac.kr
과목구분 공학소양   MSC 공학주제

수업방식시간(%)

강의 실험(실습) 발표 기타
     O  3( 70 )  ( ) ( ) ( 30 )  
선수과목및 지식  
교과목개요 - 인터넷 응용프로그램 작성 방법을 배우고, 사용법을 익히며, 홈페이지를 비롯한 응용 시스템 설계와 구현 능력을 기른다.
- HTML, XML, JavaScript, Web Server, C++ 등을 활용하여 인터넷 상에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실무능력을 향상시킨다.
- 팀을 이루어 설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교과목목표 1 인터넷을 기반한 응용시스템을 구현할 수 있다.
2 제한된 조건 아래에서 문제를 모형화하고 해결할 수 있다.
3 인터넷 관련 도구를 활용할 수 있다.
4 팀을 이루어 협업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5
프로그램교육목표와교과목목표의연관성 No 프로그램 교육목표 관련 교과목목표
1 수학 및 기초공학에 대한 지식을 이해하고, 이를 공학적 문제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개발  
2 컴퓨터공학 핵심지식을 이해하고, 실세계 컴퓨터공학 문제들의 자료를 분석하여 평가할 수 있는 능력 배양 1,2 
3 컴퓨터시스템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과, 도구 및 프로그래밍 언어를 활용하여 실세계에 존재하는 공학적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능력 배양 3 
4 자신의 생각을 효율적으로 전달하고 동료들과 협업을 할 수 있으며, 경영마인드를 갖춘 국제적 리더쉽 배양 4
5  
프로그램학습성과교육방법평가방법(반영률) No 학습성과 교육방법 평가방법 반영률(%)
 3 설계분석능력 - 요구사항 분석
- 설계와 구현 과정을 교육
- 단계별 과제 검사
- 설계도 및 보고서
- 발표 평가
  40
 4 문제해결능력 - 이론 강의 - 시험 평가  40
 5 공학도구사용 - 이론 강의, 리포트 - 과제 검사
- 리포트
 20
 
   
담당교수  권혁철   연구실(전화)   C26-407 (2218)    E-mail    hckwon@pusan.ac.kr
상담시간   월 14~15시, 수 13~14시 분반   059 
강의시간   월 10:30(75),수 10:30(75)  강의실   A06-6516  실험실   
교재 및참고도서 주교재  Internet & World Wide Web How To Program - 3rd Edition, Deitel
부교재  Programming the World Wide Web - 3rd Edition; Robert W. Sebesta
 
 
지정도서
관련Web http://borame.cs.pusan.ac.kr/borame.html
학습평가방법 출석태도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물 퀴즈 발표 보고서 기타
 5  15  15  40   5   10   10   100% 
정당한 사유가 없이 중간시험 또는 기말시험을 결시할 시 학점 취득 불가, 정당한 사유가 없이 프로젝트 미수행 시 학점 취득 불가
주별 계획
  강의 내용 실험 및 과제 내용
제1주 - 간략한 강의 소개 설계 목표 설명 (1)
- 설계 대상 응용 프로그램 간략히 소개
- 관련 분야의 동향과 기술 설명
- 유명한 인터넷 개인 홈페이지/정보 제공 사이트 특성 설명
- 유명한 사이트가 그렇게 된 이유, 특이 사항, 한계점 등
설계와 관련한 리포트
- 위 사항을 기반으로 사이트를 선정하여 조사한 결과를 리포트로 제출
- 자신이 관심이 있는 설계할 사이트 또는 응용에 대한 조사
 
제2주 설계 목표 설명 (2)
- 응용 프로그램에 적용되어야 하는 기술 소개: 사이트별로 적용한 기술과 기술의 한계를 설명
- 프로젝트를 위한 팀 구성: 한 팀당 2~3명으로 구성함
 
제3주 (이론) Fundamentals
(이론) Introduction to XHTML
응용 프로그램 설계 방향 걸정 
제4주 (이론) Cascading Style Sheets 관련 사례 조사 
제5주 (이론) The Basics of JavaScript
(이론) JavaScript and HTML Documents
관련 사례 조사와 문제 제기 
제6주 (이론) Dynamic Documents with JavaScript
(이론) Java Applets
사례조사와 문제 정의 (보고서 제출)
- 응용 프로그램의 사용목적, 응용분야 정의
- 해결할 문제 제기
- 역활 분담 내용
 
제7주 (이론) Introduction to XML 평가 결과 발표, 설계 문서 평가와 질의응답 시간 (1시간) 
제8주 중간고사  
제9주 (이론) The Basics of Perl
(이론) Using Perl for CGI Programming
시스템 설계 수정과 구현 시작 
제10주 구현과정 중간발표
- 현재까지 개발된 응용 프로그램 발표와 평가
- 해결할 문제, 사용할 도구와 환경을 구체적으로 제시
- 시스템 설계도, 각자 구현할 내용을 구체적으로 제시
- 설계내용 발표 및 평가
 
제11주 (이론) Servlets and Java Server Pages 응용 프로그램 개발 
제12주 (이론) Introduction to PHP 응용 프로그램 개발 
제13주 (이론) Introduction to ASP.NET 응용 프로그램 개발 
제14주 (이론) Database Access through the Web 응용 프로그램 개발 
제15주

기말고사

설계 시스템 발표와 최종 평가 
Term Project 수행

1) 목적: 웹에서 홈페이지나 설문조사 등 기본 시스템을 구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설계 대상은 홈페이지나 간단한 상거래 사이트 정도로 한다.

2) 사용도구: XML, APM(Apache, PHP, mySQL), CSS, javascript 등을 통합적으로 이용한다.

3) 설계 제한 요소:
- 설계하는 홈페이지 내용은 팀별로 정한다.
- 서버 프로그램은 필수적으로 해야 한다.
- 홈페이지를 방문한 사람이 제공한 정보가 서버에 저장되어야 하며, 이 정보가 홈페이지 성능이나 홈페이지 방문자의 만족도를 높이는 데 활용되어야 한다.
- 홈페이지는 XML로 작성되어야 하며, DOM(C++를 이용해야 함)을 활용하여 XHTML로 바꾸어서 서비스해야 한다.
- 기존 유명 홈페이지를 사례로 연구하여 장점을 도입하거나, 단점을 해결하는 아이디어를 제시해야 한다.
- 홈페이지의 사용목적이 명확히 정의되어야 하고, 홈페이지 각 부분에 대한 설계가 유기적으로 되어야 한다.
- 홈페이지 사용자의 특성에 대해 명확히 정의해야 하고, 이에 따른 차별화가 되어야 한다.

4) 수행일정
4-1) 2주차
: 각자 자기가 하고 싶은 내용을 간단히 제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서로 상의해 팀을 정하게 함
4-2) 7주차
: 팀별로 제출한 사례와 제기한 문제 및 개발하려는 홈페이지에 대해 잘한 점, 잘못한 점, 해결해야 할 점 등을 수강학생 전체에게 개괄적으로 설명한다.
: 개별 팀에 대한 내용은 제출한 보고서에 표시하고, 전체 힉생에게는 설명하지 않는다.
4-3) 10주차
: 설계한 내용을 발표하게 한다. 가능하면 간단한 시제품 또는 Mock-up을 제출하게 한다.
: 사례, 문제점, 아이디어, 사용자, 제공할 내용, 시스템 구성(설계) 정도를 팀별로 10분 발표에 5분 질문으로 진행할 수 있게 하며, 발표내용은 Powerpoint나 동등한 프레젠테이션 도구를 활용하게 한다.
4-4) 15주차
: 구현한 내용을 발표하게 한다.
: 발표는 시스템 소개, 시연, 다른 시스템과 비교한 장점, 사용자를 만족하게 하는 전략, 개선할 점을 10분 발표에 5분 시연 형태로 진행한다.
: 사용자의 feedback이 시스템 개선 또는 사용자 만족도 증가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설명할 수 있고, 시연할 수 있어야 한다.

5) 평가기준
5-1) 평가비중: 과제물, 보고서, 발표를 포함하여 총 60%
5-2) 평가물: 문제제기, 설계도, 홈페이지 완성도(서버프로그램 포함)
5-3) 과제물, 보고서와 발표에 포함할 사항
- 프로젝트에 관련된 조사 보고서
- 설계 문서
- 역활 분담 내용
- 사용자에 대한 정의와 활용한 아이디어, 사용자 만족도 증진 방안
5-4) 평가 주의점
- 구현하고자 하는 응용 프로그램이 실제 사용되었을 때 기존 시스템의 어떤 약점을 해결하는지를 보여주어야 함, 또는 어떤 아이디어가 해결하려는 문제에 어떤 효과가 있는지를 보여도 됨
- XML로 구현되고, C++의 DOM으로 XHTML로 변화하고, 서버에서 사용자가 홈페이지에 접근한 내용을 분석하여 이를 활용하는 과정을 보여야 함
- 일의 분담이 공정해야 함
- 설계 문서가 명확해야 함
- 발표 태도 및 발표자료 준비가 철저해야 함

2007년 2학기 교수계획표